조기유학특징
Home 캐나다 조기유학 조기유학특징
캐나다의 조기유학 캐나다 초등학교는 공립학교(Public School)는 일반 공립학교와 카톨릭(Catholic School)스쿨로 나누어지며,
사립학교는 일반 사립학교와 인터내셔날 스쿨, 교회학교로 나눌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교육제도
캐나다 공립학교(Public School)는 일반 공립학교와 카톨릭(Catholic School)스쿨 (이 학교로 입(전)학을 원하시는 학생은 반드시 세례명이 있어야 하고 카톨릭 신자여야 함)로 나누어 지며, 사립학교(Private School)는 일반 사립학교와 인터내셔날 스쿨 (International School), 교회학교(Separate School)로 나눌 수 있습니다.

주의 세금으로 운영되는 공립학교는 본국인에게는 수업료나 교재비가 무료이지만 유학생은 여기서 제외됩니다. 사립학교는 기독교학교(Mission School)와 독자적인 전통에 입각한 CAIS(Canadian Association of Independent School)등이 있습니다. CAIS는 67개의 멤버로 구성된 사립학교연합이며, 각 학교의 학생수는 100명에서 1200명 정도로 다양합니다. 이들 학교는 기숙사를 운영하기도 하며, 남학생 혹은 여학생만 모집하는 학교들도 있습니다. 유치원,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까지 연결된 교육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가 많으며, 시설도 잘 되어 있는 학교가 많습니다. 사립학교의 경우 학교 교육과 규율이 상당히 엄한 편이며 대개 학교가 지정한 교복을 착용하고 있습니다.

최근들어 역대 수상과 정부 각료들이 졸업한 유명한 APPLEBY COLLEGE 등 명문 사립학교로의 유학을 희망하는 학생들이 늘고 있습니다. 캐나다의 명문 사립학교도 미국과 마찬가지로 영어실력이 준비되어 수업에 바로 참가할 수 있는 수준을 요구하며, 별도의 영어강의 프로그램이 없습니다. 또한 우수한 학생을 선별하기 위하여 편입학의 경우도 입학시험을 통과해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고, 유학생의 입학 경쟁도 치열한 편입니다. 2000년 이후 캐나다의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들은 미국과 다르게 외국 학생들 유치에 적극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캐나다의 학제
일반적으로 초-중-고 과정의 학제는 6-3-3이며, 그 외 7-5, 7-3-2 등 주로 12학년제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퀘벡주는 6-5제로 11학년제를 채택하고 있는데, 고등학교 다음과정인 CEGEPS(College d' Enseignement General et Professional-일반 직업 전문교육)에서 2년 과정을 이수해야 대학교에 진학할 수 있습니다.

온타리오주의 종합대학 진학을 원하는 학생은 13학년에 해당하는 최저 6과목의 OAC(Ontario Academic Course)을 이수해야 합니다. 하지만, 최근 데이브존스 온타리오 교육장관은 13학년을 폐지하고, 영어, 수학, 과학 비중을 높이며, 지역봉사활동을 의무화하는 새 내용 등을 골자로 하는 새 교과를 발표했습니다. 그리고 10학년을 대상으로 졸업고사의 성격을 띤 독해, 작문능력 평가시험이 신설되고, 9학년부터 종합대 반(Academic Stream)과 전문대 반(Applied Stream), 자유 반(Open Stream)중 하나를 택일해야 합니다. 현재 9학년생 이상에게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졸업시까지 14학점(필수,선택 각 7학점)을 이수해야 졸업장을 받을 수 있으며 미달시에는 수료증만을 취득하게 됩니다. (새교과 의무 취득학점-영어 4학점(학년별 1학점), 불어 1학점, 수학 3학점(11-12학년 중 1학점 필수), 과학 2학점, 국사 1학점, 국토지리 1학점, 예능 1학점, 체육 1학점, 사회(Civics)1/2학점, 영어-제2외국어-사회과학-윤리-세계사 중 1학점 택일, 과 학(11-12학 년)-기술교육 중 1학점 택일(9-12학년), 선택과목 12코스)

중등교육기관은 Junior High School 또는 Middle School(7-9학년), Senior High School(10-12학년)으로 나누어서 사용하는 경우와 Secondary School (8-12학년)로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1980년 이후부터 중등교육 수료자격 기준이 엄격해져 최종 학년의 한 과목이라도 낙제하면 졸업이 허락되지 않습니다. 고등학교는 대학진학을 위한 과정과 전문직업을 위한 과정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캐나다의 유학절차
공립학교와 사립학교는 입학절차에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공립학교는 각 도시별의 교육청(Ministry of Education)에서 주관하고 있고, 원서 지원도 교육청에서 일괄적으로 접수합니다. 물론 대부분의 교육청은 본인이 원하는 학교를 3개 정도 우선 순위의 선택을 할 수 있도록 원서에 기록하게 하지만, 같은 학교에 동일한 국가의 학생과 특별히 우수한 학생만 배정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학교별 평균 배정을 원칙으로하고 있으므로 서류를 일찍 제출하게 되면 희망하는 학교에 배정받을 확율이 높아집니다.

입학이 허가되면, 후견인(가디언)과의 면접을 한 후 학비를 청구하게되는데 후견인이 교육청(학교)가 되는 경우와 교육청(학교)에서 지정하는 경우는 입학이 결정되면 곧 바로 학비 청구서를 발송하게 됩니다. 학비가 지불되면 입학허가서를 발행합니다. 학교에 따라 ESL(English as a Second Language)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그렇지 않기도 합니다. 공립학교의 경우는 ESL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에 한하여 유학생을 배정하며, 사립학교의 경우는 ESL이 없는 학교가 있으므로 원서제출 전에 확인을 하시기 바랍니다.

대부분의 공립학교는 부모가 함께 가지 않을 경우 외국 학생들에게 Homestay(캐나다 가정에서의 하숙)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Homestay가 싫으신 분은 현지 친척집, 후견인(가디언)의 집으로 결정하셔도 됩니다. 사립학교는 교육청이 아닌 해당 학교에 직접 원서를 제출하고, 학비를 지불한 후 입학허가서를 받습니다. 캐나다 전체 초·중·고등학교의 약 5%정도는 사립학교로서 많은 학교가 기숙사를 갖춘 Boarding School의 형태로 운영하고 있는데 종교나 사회적 신분, 언어 등의 이유로 특수하게 설립된 학교들도 있습니다. 기숙사에는 사감들이 있어 학생들을 보살피고 있으므로 기숙사에 생활하는 학생들은 안전한 편이라 생각해도 됩니다.

입학시기는 공립의 경우, 대다수의 학교들이 일년에 2번, 즉 9월과 2월(일부 1월)에 새학기가 시작이 되며, 9월 정규입학 시즌이 학생을 많이 모집합니다. 공립학교의 학비는 ESL과정의 교육비도 포함되며, 일년에 한번 9월에만 학생의 입학을 허가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밴쿠버(Vancouver), 토론토(Toronto) 같은 대도시는 지원학생이 많으므로 가능한 서둘러 지원하시기 바랍니다. 입학원서 마감일을 생각하고 원서를 제출하려다가 희망하는 지역에 입학원서가 조기에 마감하여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가 발생이 됩니다. 밴쿠버, 토론토 지역의 경우 9월학기는 3월 경에 원서가 마감되는 경우도 있으며, 늦어도 5월에 원서가 마감됩니다. 물론 학군에 따라 7월까지 원서를 접수하는 경우도 있으나 미리 준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2월 학기는 9,10월에 접수가 끝나므로 2월학기 입학을 생각하시는 학생은 가능한 8월에 월서를 발송하시기를 권합니다. 대도시에 비하여 지방도시의 경우 입학에 좀더 여유가 있는 편이므로 탑월드유학그룹 전문 상담원과 상의하셔서 성공하는 유학이 되기를 바랍니다.

CAIS의 회원사 학교들은 대부분 우수한 사립학교로서 각 학교별로 입학 시험 등 별도의 절차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자세한 입학 절차와 요건을 일찍 검토하시고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캐나다는 학년을 그레이드(Grade)라고 부르고 있으며, 대부분의 학교는 대학준비과정 코스가 있습니다.


학교선정
01. 학교성적
공립학교의 경우 학교 성적이 입학기준에 크게 좌우하지는 않습니다만, 명문학군의 교육청은 유학생의 성적이 나쁠 경우 입학을 불허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사립학교의 경우는 성적이 낮은 경우 입학이 거절되므로 미리 입학기준을 살핀 후 지원서를 제출하기 바랍니다.
02. 영어시험 준비
캐나다 공립학교는 영어에 상관없이 유학생을 받으며, ESL과정이 개설되어 있는 학교에 한하여 학생을 배정합니다. 하지만, 명문 사립학교의 경우 영어성적을 요구하거나 자체 입학시험을 치는 경우가 많고, 이런 경우 ESL과정을 준비하고 있지 않습니다. 물론 ESL을 준비하고 있는 사립학교도 있으므로 지원 전에 ESL유무를 먼저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03. 학년
유학생의 학년은 특별히 수준이 높거나 낮지 않을 경우 생년월일에 맞추어서 학년이 배정 됩니다. 학년에 따라 제공하는 과정은 각 도시별 교육청마다 다릅니다 K-12(8-4) (6-3-3) (6-6) (7-5)
04. 성별
남학생의 경우 만17세 이상이라면 병역관계로 인하여 조기 유학 제한적으로 규제되는 경우가 있으므로 사전에 병무청의 유학허가 사항을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05. 지역
유학하고자 하는 지역은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연고지, 학교인지도, 도시별, 교육구청의 환경, 학생의 적응능력 등을 고려하여 개인에 알맞은 지역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06. 학비
학비는 공립학교의 경우 $8,000-14,000, 사립학교는 $15,000-25,000 정도이며, 매년 3-7% 정도 상승하고 있습니다.
07. Guardianship
캐나다는 18세 미만인 학생은 보호자(가디언)제도를 채택하고 있습니다. 학부모의 동반비자를 허용하고 있으므로 부모님께서 동반할 경우 부모님이 가디언이 될 수있는 경우 (이 경우는 교육청에서 학생비자용 가디언을 준비하고 있는 경우입니다)와 현지 영주권자 이상만 가디언 자격을 부여하는 교육청이 각각 존재하므로 입학 원서를 제출하기 전에 검토하시기 바랍니다.
학교 입학 선정 학교가 선별되면 학교에서 요구 하는 구비서류를 준비하여 지원 한다.
학교기숙사 또는 민박신청 숙소 결정 및 배정에 대한 수속도 유의해야 한다.
입학허가서 도착 학교에 관한 수속이 완료되어 입학허가서를 받게 되면 비자를 준비한다.
비자 비자 구비서류 번역, 신청 비자가 발급되면 출국 준비완료(항공, 보험, 건강진단서)
구비서류 신청인의 최근 2년간의 성적증명서 16세이하의 경우 현지 보호자 지정 영어능력 시험성적 또는 학교장 추천서,신청서,사진
개인정보처리방침 공정위 표준약관 환불규정
Top